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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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장애학생의 새 희망 출발지, 「지역사회학교」

연도 2020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세종특별자치시 시군구 교육청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수상내역
사례유형 교육/일자리 자료출처 2020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Download
키워드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장애인학생# 지역사회학교# 거버넌스# 장애인권리협약# 장애공감문화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2&nttId=84065

배경 및 필요성

장애학생이 긴 겨울방학과 여름방학 기간에 집에만 있지 않고 지역사회에서 행복하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함

추진내용

세종시교육청은 33개의 지역사회 기관들과 연계하여 지역사회학교 프로그램을 확대 및 장애학생들의 문화·예술·체육활동을 지원했으며, 일부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은 방학중만 아니라 토요 동아리 교실로 운영 중이고 장애학생의 신체적·정서적 재활에 꼭 필요한 수영 활동은 방과 후 수업으로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음

정책효과

세종시 장애학생 지역사회학교에 대한 높은 참여율과 만족도 그리고 지역사회의 큰 호응에 힘입어 세종시 교육청은 장애학생들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행복하고 즐겁게 활동할 수 있는 다양한 방과 후 돌봄 프로그램 지원을 더욱더 강화해 나갈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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