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발간물

정책우수사례

공동설계에 의한 지역교통 배차

연도 2022 대분류 북아메리카
국가 캐나다
발행기관 OECD 수상내역
사례유형 도시/마을/참여 자료출처 OECD 사례 연구 라이브러리
키워드 #대중교통# 공동 설계# 조달 프로세스# 시민 참여# 솔루션 개발 링크 https://oecd-opsi.org/innovations/community-transportation-dispatch-by-co-design/

배경 및 필요성

노바스코샤에는 주로 농촌 지역의 취약 계층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21개의 지역사회 교통 운영자(Community Transportation Operators, CTOs)가 있음
지역사회 교통 운영자는 적은 마진 및 적은 예산으로 운영되는 비영리 단체로, 2012년에 배차 및 일정 관리 시스템이 중단되어 농촌 지역 사회의 증가하는 요구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거의 없었음
2017년에 새로운 배차 및 일정 관리 시스템을 조달하기 위한 자금이 제공되었는데, 이 과제는 서비스되는 지역 사회의 다양한 요구, 서비스를 제공하는 CTO, 그리고 많은 지방 농촌 지역의 제한된 인터넷 접근성으로 인한 독특함과 복잡성이 존재했음

추진내용

2020년 말 노바스코샤 공공 사업부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OPIN(​The Outpost for Public Sector Innovation)과 함께 새로운 접근 방식을 설계하고 복잡한 과제에 대한 솔루션을 공동 설계 및 조달하는 새로운 방법을 테스트하고자 함
새로운 혁신 조달 접근 방식은 공급자 자격 요청, 3단계 공동 설계, 조달 총 3단계로 이루어짐
1) 경험과 자격, 제안된 솔루션 및 접근 방식 등을 기반으로 공동 설계에 참여하는 두 공급업체를 선정하고 2) 이해관계자, 사용자가 참여하여 두 가지의 솔루션을 공동 설계하여 3) 솔루션을 반복 검토하여 이해관계자의 선택으로 최종적으로 한 가지 솔루션을 구현함

정책효과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개발하고 조달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21개 지역사회 교통 운영자를 위한 공동의 배차 및 일정 관리 솔루션이 확보되었음
공급업체, 시민, 사용자, 행정부 부처 등의 다양하고 포괄적인 참여를 통한 공동 설계 과정이 이루어짐
솔루션은 대중교통 생산성을 20% 이상 향상시켰고 일정 관리 및 경로 최적화에 드는 노력을 크게 줄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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