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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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핑크패스(Pink Passes) - 대중교통 개선을 통해 여성의 이동성과 노동력 참여 향상

연도 2019 대분류 아시아
국가 인도
발행기관 OECD 수상내역
사례유형 사회복지 자료출처 OECD 사례 연구 라이브러리
키워드 #공공버스# 여성 경제 참여# 무료 대중교통 이용# 버스보안관 링크 https://oecd-opsi.org/innovations/pink-passes/

배경 및 필요성

신흥 경제국의 많은 도시에서는 여성의 이동성이 상당히 제한되어 있어 여성이 경제에 참여하는 데 제한이 있었음
이는 성장하는 도시 경제에 있어 다양한 기회를 활용할 수 없게 하였음
연구에 따르면 경제성 부족, 낮은 빈도, 낮은 네트워크 범위 및 라스트 마일 연결성, 안전성 부족, 정보 부족 혹은 낮은 동료 여성 승객의 수와 같은 다양한 장벽이 여성들이 대중 교통 이용을 주저하는 원인으로 나타남

추진내용

델리 정부는 여성에게 델리 시내 모든 대중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핑크 패스를 제공함
시내버스 전반에 걸쳐 버스 보안관 프로그램 시행을 통해 보안관이 성희롱 사례를 신고하고 대응하도록 하여 안전을 증진하고자 함
또한 버스에 CCTV 카메라를 통한 감시, 버스 실시간 추적, 여성 승객의 접근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지휘통제센터와 전자발권시설을 양방향으로 연결함

정책효과

핑크 패스 이니셔티브가 시작된 이래로 2억 5천만 명이 넘는 여성이 델리의 공공 버스를 무료로 이용했음
공공 버스의 여성 탑승률은 핑크 패스 제도 시행 전 33%에서 평균 40%로 증가했으며 매일 약 140만 명의 여성이 델리 버스를 이용하고 있음
델리 공공 버스를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여성의 이동성을 장려하고 여성이 노동 인력의 일부가 될 수 있는 기회의 창을 늘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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