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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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고객을 위한 기술 사용에 대한 복합 접근 방식: 전자 신청 시스템에서 모바일 앱 및 로봇까지

연도 2019 대분류 유럽
국가 라트비아
발행기관 OECD 수상내역
사례유형 디지털정부 자료출처 OECD 사례 연구 라이브러리
키워드 #전자신청시스템#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전자화 링크 https://oecd-opsi.org/innovations/the-complex-approach-in-technology-use-for-customers-from-electronic-application-system-to-mobile-app-and-robots/

배경 및 필요성

라트비아 농촌지원청은 농업, 임업, 수산업 및 농촌개발 분야에서 통일된 국가 및 유럽연합 지원정책의 이행을 담당하고 있음
농촌지원서비스 제공에 있어 관료적 부담을 줄이고 고객이 실수없이 쉽고 빠르게 지원 받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함

추진내용

라트비아 농촌 지원청은 복합 시스템을 개발함
전자신청시스템(EAS)을 도입하여 실제 정보와 개인의 재무 흐름을 추적하기 위해 문서를 제줄하고 모든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함
또한 로봇을 활용하여 시스템 내 자동화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여 고객의 손쉬운 확인이 가능하도록 함

정책효과

EAS의 도입으로 데이터가 자동으로 복사 및 검색되므로 신청 오류가 줄어들고, 신청 관리 프로세스가 빨라지고, 고객이 작성해야 하는 문서 수가 줄어듦
모든 고객의 100%가 전자 신청 시스템을 사용하고, 로봇이 자동으로 고객 데이터를 확인하는 등 높은 수준의 전자화가 이루어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EAS의 정보를 포함한 모든 최신 정보를 스마트 기기에서 쉽게 확인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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