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발간물

정책우수사례

디지털화되고 연결된 360

연도 2021 대분류 유럽
국가 스페인
발행기관 OECD 수상내역
사례유형 지식산업 자료출처 OECD 사례 연구 라이브러리
키워드 #지역 상거래 활성화# 온라인 상거래# 디지털화# 디지털 전환# 영세·중소기업# 게임화 링크 https://oecd-opsi.org/innovations/digitized-and-connected-360/

배경 및 필요성

팬데믹 영향과 함께 기기를 통한 인터넷 접근이 더욱 간편해지면서 쇼핑하는 방식 역시 점점 더 디지털화되고 있음
특히나 구매자들이 젊을수록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를 바탕으로 무엇을 구매할지 결정하는데 지역 상거래의 경우 디지털화되지 않아 문제임
지역 상거래를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하여 중소기업과 개인 모두의 경쟁력을 높이고 디지털화가 야기하고 있는 격차를 해소하고자 함

추진내용

효과적인 디지털 전환을 달성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1단계 디지털화, 2단계 연결로 구성함
먼저 산에서의 셰르파처럼 Las Rozas의 "Digital Sherpas"는 비즈니스의 디지털화를 안내하고 개인화된 방식으로 적합한 조치를 제안하는 컨설턴트를 제공함
또한 "Las Rozas Fans"라는 게임화(gamification)된 대중채널 플랫폼을 제공해 검색 엔진이나 대규모 쇼핑 플랫폼과 경쟁하려 하지 않고, 상거래의 높은 역동성을 허용하며 매력적이고 쉬운 방법으로 세계와 연결되도록 함

정책효과

2021년 시내 총 900개 기업 중 71개 기업을 대상으로 시범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프로젝트 직후 품질 평가 결과, 5점 만점에 4.7점이라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음
또한 프로젝트 종류 후 1년 뒤 참가자들은 디지털 방식으로 변혁하고, 판매를 개선하고, 고객을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밝힘
지역 상거래의 고유성을 고려한 개인화되면서도, 지역 및 세계와 연결될 수 있도록 디지털화 되어 더 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됨

정책우수사례집 다운로드 안내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국내외 정책우수사례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연구원은 정책우수사례집 다운로드를 위해 정보활용 목적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연구원 국내외 정책우수사례 제공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유의사항

본 자료의 저작권은 발행기관에 있으므로, 해당 저작물의 상업적·비상업적 이용과 관련한 사항은 발행기관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활용

다운로드
레이어 창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