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Close Button
지방행정연구
메뉴 더보기 메뉴 더보기

논문

알림

지방자치 관련분야의 지식교류를 위하여 자치행정, 지방재정ㆍ세제, 지역개발분야의 수준 있는 연구 논문들을 기고 받아 발간합니다.

분류
지방행정연구 제27권 제1호 통권 92호 2013.3
구분
기고논문

공직사회 성차별의 양가적 차원과 요인 검증: 지방공무원을 중심으로

search 5,258
download 2,322
저자
우양호
발행일
2013.3.31
제27권 제1호
통권
92호
다운로드
공직사회 성차별의 양가적 차원과 요인 검증: 지방공무원을 중심으로download
이 연구는 공공부문 양성평등 문제에 대한 기존의 성차별 연구의 틀에서 벗어나 보려는 시도로서, 우리나라 공직사회에 ‘양가적 성차별(AS: ambivalent sexism)’의 개념을 소개하고, 이의 타당성을 검증해 보는 목적을 가진다. 최근 해외의 양가적 성차별 이론은 기존의 단일차원의 적대적 차별 관점을 혁신적으로 개선하여, 성차별의 이중적 양면성을 ‘적대적 차원(HS)’과 ‘온정적 차원(BS)’으로 구분하여 다루고 있다. 연구의 주요 내용과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성차별 의식의 양가적 가능성과 그 개념적 존재에 대해 기존의 문헌연구를 포괄적으로 고찰했고, 공직사회에서의 개념화를 통해 그 적용가능성을 타진했다. 그 다음 외국의 척도에 대한 번역과 기존 한국의 성차별 척도를 종합하여 리스트를 만들고, 이에 대한 전문가의 내용타당성 평가, 지방공무원의 표본조사를 통해 공공부문의 공직 양가적 성차별 척도(P-ASI)를 제안하였다. 또한 다차원 척도분석(MDS)을 통해 양가성의 차원과 그 상이성을 시각적으로 확인하면서, 요인분석과 양성평등과의 상관관계를 통해 개념과 판별타당도와 예언타당도를 함께 검증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공직사회에서 양가적 성차별의 존재가 잠정 규명된 동시에, 향후 행정학 분야에서 성차별이나 양성평등 관련 연구수행 시에 양가적 성차별 개념을 고려할 필요성도 시사 받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