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Close Button
지방행정연구
메뉴 더보기 메뉴 더보기

논문

알림

지방자치 관련분야의 지식교류를 위하여 자치행정, 지방재정ㆍ세제, 지역개발분야의 수준 있는 연구 논문들을 기고 받아 발간합니다.

분류
지방행정연구 제35권 제2호 통권 125호 2021.6.
구분
기고논문

시차분석을 통한 지역의 첨단기술산업 특화수준이 지역경제성장에 미치는 효과 연구

search 387
download 79
저자
임태경
발행일
2021.6.30.
제35권 제2호
통권
125호
다운로드
시차분석을 통한 지역의 첨단기술산업 특화수준이 지역경제성장에 미치는 효과 연구download
본 연구는 기술기반의 첨단기술산업이 코로나19의 위기극복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도약하는 상황에서 첨단기술산업 특화의 정도와 지역경제성장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차원에서 논의를 이어가고자 하였다. 특히 시간적 지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첨단기술산업의 지연효과에 주목하여 지역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총 7년간의 패널자료 구축을 통해 총 119개의 표본을 집단별로 구분하여 첨단산업의 특화의 정도가 지역경제 성장의 동인으로 작동되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지역의 인적자원, 지역의 연구개발투자환경, 지역의 재정역량, 경제・인구학적 환경의 영향력을 고려하여 다지역・다기간에 걸쳐 나타난 지역경제성장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정보・통신 첨단기술과 전기・장비에 관련된 첨단기술 특화의 정도는 1년의 시간적 지연을 두고 지역경제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첨단기술이 특화되어 실질적으로 지역경제를 성장시키는데 까지는 일정 시간이 소요될 수 있음을 뒷받침 해주는 실증분석 결과라고 볼 수 있겠다.
본 연구는 첨단기술 산업을 분야별로 세분화하고 동시에 시간적 지연효과를 고려하여 각 분야별 특화도의 정도가 지역경제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의 여부를 분석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와의 차별성을 갖으며 첨단기술 연구개발품의 실용화율을 향상시키는데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연구개발비의 지원기간을 결정하는 정책적 방안이 중요할 수 있다는 점을 실증적인 분석결과와 함께 제시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