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우수사례검색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우수사례 확산 및 공유를 위해
관련 자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책우수사례expand_more
menu
[ 너도 나도 지방세 처리 박사 시스템(강원 태백시) ]
연도 | 2022 | 기관분류 | 지방자치단체 |
---|---|---|---|
시도 | 강원특별자치도 | 발행기관 |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
시/군/구 | 태백시 | 수상내역 | |
사례유형 | 내부행정 | 자료출처 | 내 삶을 바꾸는 지방자치 좋은정책 123선 file_download다운로드 |
키워드 | #지방세, 윤번제, 민원창구, 징수업무, 원스톱 민원처리, 감정노동, 인력난, 세정서비스 | 링크 |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태백시 징수팀은 지방세 체납액 징수업무에 따른 인력 부족이 심각하고 민원창구 업무를 위해 중식 시간에도 근무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음
•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직원 격리 또는 입원 등의 사태가 발생할 경우, 기본적인 세정서비스의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체 대응능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함
추진내용
• 너도 나도 지방세 처리 박사' 시스템을 운영을 통해 지방세 민원처리체계에 대한 적극 행정 구축으로 세무과 전 직원 누구나 원스톱 민원처리가 가능한 '민원처리 전문가'로 양성함
• 취득세 창구 인원을 제외한, 세무과 소속 전 직원이 월 1회 지방세 제증명 민원창구 근무를 함
•
정책효과
• 2020년 하반기에 1488건, 5억6백만 원에서 2021년 상반기엔 1679건, 7억7천8백만 원으로 민원창구를 통한 지방세 수납실적이 191건, 2억7천2백만 원 증가함
• 징수팀의 인력난이 해소되고 근무여건이 개선됨
• 창구 민원 근무로 시민의 세무행정 요구들을 파악함으로써 지방세 민원에 대한 대응능력이 강화됨
•
너도 나도 지방세 처리 박사' 시스템을 운영을 통해 지방세 민원처리체계에 대한 적극 행정 구축으로 세무과 전 직원 누구나 원스톱 민원처리가 가능한 '민원처리 전문가'로 양성함
• 취득세 창구 인원을 제외한, 세무과 소속 전 직원이 월 1회 지방세 제증명 민원창구 근무를 함
•
• 취득세 창구 인원을 제외한, 세무과 소속 전 직원이 월 1회 지방세 제증명 민원창구 근무를 함
•
2020년 하반기에 1488건, 5억6백만 원에서 2021년 상반기엔 1679건, 7억7천8백만 원으로 민원창구를 통한 지방세 수납실적이 191건, 2억7천2백만 원 증가함
• 징수팀의 인력난이 해소되고 근무여건이 개선됨
• 창구 민원 근무로 시민의 세무행정 요구들을 파악함으로써 지방세 민원에 대한 대응능력이 강화됨
•
• 징수팀의 인력난이 해소되고 근무여건이 개선됨
• 창구 민원 근무로 시민의 세무행정 요구들을 파악함으로써 지방세 민원에 대한 대응능력이 강화됨
•
visibility16
같은 분류 보고서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