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Close Button
지방행정연구
메뉴 더보기 메뉴 더보기

논문

알림

지방자치 관련분야의 지식교류를 위하여 자치행정, 지방재정ㆍ세제, 지역개발분야의 수준 있는 연구 논문들을 기고 받아 발간합니다.

분류
지방행정연구 제26권 제1호 통권 88호 2012.3
구분
기고논문

우리나라 도시 및 지방의 내향적 국제화 수준과 그 영향요인

search 5,061
download 2,041
저자
우양호
발행일
2012.3.31
제26권 제1호
통권
88호
다운로드
우리나라 도시 및 지방의 내향적 국제화 수준과 그 영향요인download
이 연구는 목적은 우리나라 각 도시와 지역단위에서 외향적 국제화와 내향적 국제화 양자 사이의 균형과 조화가 그동안 이루어지지 못했음을 인식하고, 상대적으로 미흡했던 내향적 국제화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내향적 국제화란, 거주외국인들에 대한 적응을 돕고 지원하는 ‘안으로부터의 국제화’이자, ‘외국인 친화적인 지역사회 건설을 위한 내부적 역량과 대응’을 뜻한다. 지금 이 개념이 시의적으로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서구 선진국만큼 다른 인종과 문화의 이해와 수용에 개방적이지 못하며, 미래의 다문화 사회에서 사람과 문화들 간의 ‘접촉과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문제의식 때문이다. 내향적 국제화는 거주외국인과 이문화에 대한 내국인과 전통문화의 충돌을 방지하고, 이주민에서 시민으로의 ‘통합’과 다문화 사회의 진정한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다. 먼저 내향적 국제화의 주요 현황분석 결과에서 거주외국인 규모의 가파른 증가속도, 국적과 신분 및 체류목적의 다양화, 불법체류자의 감소로 인한 합법거주 외국인의 상대적 증가, 지방별 거주편차의 존재, 미흡한 제도적 수준, 각종 시설과 단체의 부족과 영세성 등이 나타났다. 다음으로 전국 도시와 지역의 내향적 국제화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부차원, 시민차원, 외국인차원으로 구분한 다양한 변수들로 탐색하였다. 이 연구에서 추정된 향후 내향적 국제화의 성공조건으로는 정부차원의 인력과 재정 확보, 제도와 정책체계의 보완, 시민단체의 역량 강화, 거주외국인의 높은 비중과 이들에 대한 조직화 및 네트워킹의 장려 등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도시와 지역의 내향적 국제화 문제에 대한 사회 전반적 이해를 높이고, 지역단위의 내향적 국제화 발전 전략에 많은 시사점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