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Close Button
지방행정연구
메뉴 더보기 메뉴 더보기

논문

알림

지방자치 관련분야의 지식교류를 위하여 자치행정, 지방재정ㆍ세제, 지역개발분야의 수준 있는 연구 논문들을 기고 받아 발간합니다.

분류
지방행정연구 제24권 제3호 통권 82호 2010.9
구분
기획논문

향토산업의 선정과정과 선정기준의 영향력 분석에 관한 연구:충청남도를 사례로

search 5,844
download 1,339
저자
이관률
발행일
2010.09.30
제24권 제3호
통권
82호
다운로드
향토산업의 선정과정과 선정기준의 영향력 분석에 관한 연구:충청남도를 사례로download
 
본 연구의 목적은 충청남도를 사례로 하여 향토산업의 선정과정과 선정기준의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10년도 향토산업육성사업에 공모한 충남지역의 10개 기초자치단체를 사례로 하여 향토산업의 선정과정, 향토산업의 선정현황과 선정전략, 그리고 향토산업 선정기준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내용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향토산업의 선정과정을 살펴보면, 기초자치단체는 향토산업육성사업계획을 거의 대부분 외부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수립하고 있고, 향토산업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제대로 갖추고 있지 못하고 있다. 한편 향토산업 관련기반이 잘 갖추어진 경우는 지역주민에 의해 향토산업이 선정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기초자치단체의 의지에 따라 향토산업이 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충남지역 10개 기초자치단체에서 선정된 향토산업의 현황을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 기초자치단체에서는 지역적으로 특화된 1차 농산품을 향토산업으로 선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향토산업의 선정전략은 크게 전문화전략, 연계화전략, 그리고 다각화전략으로 유형화된다. 예컨대 청양군의 경우 전문화전략을 통해 구기자를 집중 육성하는 반면, 홍성군은 토굴이라는 지역특화자원을 활용하여 토굴새우젓과 토굴햄을 향토산업으로 육성하는 연계화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끝으로 금산과 부여의 경우 기존의 특성화된 향토산업과 별개의 다른 향토자원을 개발하는 다각화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셋째, 충남지역 향토산업 선정기준의 영향력을 분석해 보면, 5가지 세부선정기준 중 지역성과 전통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시장성과 추진의지는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고, 파급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해 볼 때, 충남지역 향토산업 선정에는 지역성과 전통성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