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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행정연구 제23권 제4호 통권 79호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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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논문
세계화 시대의 지역 브랜드 :‘표현’의 세계화, ‘의미’의 지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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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정명은 박나라 장용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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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09.12 |
권 |
제23권 제4호 |
통권 |
79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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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 시대의 지역 브랜드 :‘표현’의 세계화, ‘의미’의 지방화 |
본 연구는 한국 지방정부들이 도입하고 있는 지역브랜드의 확산과정을 신제도주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지역브랜드가 지방정부에 최초로 도입된 1998년부터 2008년까지의 지역브랜드를 전수 조사하여 내용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8년 현재 122개 지방정부가 지역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2002년 이후로 지역브랜드의 도입이 급격히 확산되었다. 둘째, 지역브랜드 확산과정에서 ‘동형적’ 변화 양상이 관찰되었다. 지역정체성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는 점에서 개별 지방정부마다 차별적인 지역브랜드를 만들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배적인 유행을 따라 비슷한 양상의 지역브랜드가 확산되는 ‘역설적’ 현상이 나타났다. 셋째, 지방정부는 ‘표현의 세계화, 의미의 지방화’라는 지역브랜드 만들기 전략을 취하고 있다. 세계화 시대의 보편적 규범인 세계화의 메시지도 담아야 하고, 지역 고유의 특색과 경쟁력도 드러내야하기 때문에 이러한 혼합적 지역브랜드가 지방정부의 새로운 대응전략이 된 것이다.
□ 주제어: 지역브랜드, 신제도주의, 동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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