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우수사례검색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우수사례 확산 및 공유를 위해
관련 자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책우수사례expand_more
menu
[ 김포시 계약서류는 몽땅 전자문서로! 참 쉽죠? ]
연도 | 2021 | 기관분류 | 지방자치단체 |
---|---|---|---|
시도 | 경기도 | 발행기관 | 행정안전부 (혁신기획과) |
시/군/구 | 김포시 | 수상내역 | |
사례유형 | 디지털정부 | 자료출처 | 2021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 file_download다운로드 |
키워드 | #김포시, 계약업무, 비대면, 전자문서, 나라장터, 문서24, 전국최초 | 링크 | link다운로드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계약업무는 회계문서의 날인, 증빙서류의 원본주의에 따라 계약상대자에게서 계약서류를 원본 종이서류로 제출 받아 보관하는데, 이로 인해 계약상대자는 단순 서류 제출을 위해 행정기관에 여러 번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음
• 코로나19 상황으로 대면 업무가 어렵게 되자 비대면 행정 업무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
추진내용
• 김포시는 나라장터와 문서24를 활용해 단 한 차례의 방문 없이도 계약부터 대금 지급까지 모든 계약업무를 비대면 전자처리방식으로 전환하는 '비대면 계약업무 서비스'를 시행함
정책효과
• 전체계약(1,208건)의 98%가 비대면 계약업무서비스를 이용할 만큼 서비스 이용도가 매우 높으며, 행정기관은 원본 문서를 보관하지 않아 기록물 관리가 수월해 졌고 계약상대자는 서류 전자제출로 시간 및 비용을 절약하게 되는 등 전반적인 편의성 증대에 기여함
김포시는 나라장터와 문서24를 활용해 단 한 차례의 방문 없이도 계약부터 대금 지급까지 모든 계약업무를 비대면 전자처리방식으로 전환하는 '비대면 계약업무 서비스'를 시행함
전체계약(1,208건)의 98%가 비대면 계약업무서비스를 이용할 만큼 서비스 이용도가 매우 높으며, 행정기관은 원본 문서를 보관하지 않아 기록물 관리가 수월해 졌고 계약상대자는 서류 전자제출로 시간 및 비용을 절약하게 되는 등 전반적인 편의성 증대에 기여함
visibility150
같은 분류 보고서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