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Close Button
정책우수사례
메뉴 더보기 메뉴 더보기

정책우수사례검색

알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우수사례 확산 및 공유를 위해
관련 자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책우수사례expand_more

menu

[ 지방세 환급, 24시간 문자 한 통으로 간편하게 ]

연도 2019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충청남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혁신기획과)
시/군/구 천안시 수상내역 2019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 동상
사례유형 내부행정 자료출처 2019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 file_download다운로드
키워드 #천안시, 지방세환급, 청구절차간소화, 24시간문자서비스, 지급기간단축, 미환급금감소 링크 link다운로드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환급금 청구를 위해서는 근무시간 내에 전화 또는 방문하여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음


추진내용


• 이에 천안시는 방문, 전화, 팩스, 인터넷 등 기존의 지방세 환급금 청구방식에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24시간 문자로 청구가 가능한 '비즈세이' 서비스를 도입함


정책효과


• 해당 서비스로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24시간 환급금 청구가 가능해지면서 신속한 환급 처리가 가능해짐
• 지급 기간이 1~2일 내외로 단축되어 이용객 만족도가 높아지는 성과를 거둠
• 지방세 환급률을 제고하여 미 환급율을 획기적으로 감소하는 계기가 되었음
이에 천안시는 방문, 전화, 팩스, 인터넷 등 기존의 지방세 환급금 청구방식에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24시간 문자로 청구가 가능한 '비즈세이' 서비스를 도입함
해당 서비스로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24시간 환급금 청구가 가능해지면서 신속한 환급 처리가 가능해짐
• 지급 기간이 1~2일 내외로 단축되어 이용객 만족도가 높아지는 성과를 거둠
• 지방세 환급률을 제고하여 미 환급율을 획기적으로 감소하는 계기가 되었음

visibility132

list목록

  • 같은 분류 보고서

  •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