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Close Button
정책우수사례
메뉴 더보기 메뉴 더보기

정책우수사례검색

알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우수사례 확산 및 공유를 위해
관련 자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책우수사례expand_more

menu

[ 스마트 횡단보도 대상지 선정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

연도 2020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서울특별시 발행기관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시/군/구 성동구 수상내역
사례유형 국토교통 자료출처 2020년 지방자치단체 빅데이터 분석 사례집 file_download다운로드
키워드 #스마트횡단보도, #교통사고, #보행자, #안전, #사고예방 링크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교통약자인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가 어린이보호구역 밖에서 자주 발생하고 있음
• 어린이 보호구역은 교통안전시설이 집중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나 그 외의 지역은 열악한 상황임
• 스마트 횡단보도 사업을 통해 횡단보도 주변의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함


추진내용


• 스마트 횡단보도는 집중조명, 차량번호 자동인식, 보행신호 음성안내, 바닥형 보행신호 등의 기능이 있음
• 입지 선정에는 횡단보도 수요, 교통사고 위험도, 교통약자 배려 등의 사항을 우선 고려함
• 횡단보도에 사물인터넷(IoT), 정보통신기술(ICT), 인공지능(AI) 기능을 활용하여 보행자 안전과 편의성을 확보하고자 함


정책효과


•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지점을 중심으로 보행환경을 개선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됨
• 어린이와 고령자를 대상으로 교통약자의 교통 포용 지수를 개발, 분석하여 모델링 결과를 제시함
• 정지선 위반 건수 70% 감소, 주민 체감 만족도 상승 등의 효과를 보임
스마트 횡단보도는 집중조명, 차량번호 자동인식, 보행신호 음성안내, 바닥형 보행신호 등의 기능이 있음
• 입지 선정에는 횡단보도 수요, 교통사고 위험도, 교통약자 배려 등의 사항을 우선 고려함
• 횡단보도에 사물인터넷(IoT), 정보통신기술(ICT), 인공지능(AI) 기능을 활용하여 보행자 안전과 편의성을 확보하고자 함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지점을 중심으로 보행환경을 개선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됨
• 어린이와 고령자를 대상으로 교통약자의 교통 포용 지수를 개발, 분석하여 모델링 결과를 제시함
• 정지선 위반 건수 70% 감소, 주민 체감 만족도 상승 등의 효과를 보임

visibility320

list목록

  • 같은 분류 보고서

  •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