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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민과 함께 키워내는 ‘전국1위 곡성토란' ]

연도 2019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전라남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지역일자리경제과)
시/군/구 곡성군 수상내역 전남도 농산물 품질평가회 특별상, 제16회 대한민국지방자치경영대전 농림부장관상
사례유형 도시/마을/참여 자료출처 제16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우수사례집
키워드 #농가소득 증대, #판로확대,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특산품 링크 link다운로드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지역 특산품인 토란이 맛과 영양에 대한 인식이 낮고 비선호 음식이란 고정관념이 컸음
• 지역 특산품의 고부가가치화 및 인식 개선 필요성을 인식함


추진내용


• ‘곡성토란’ 지리적 표시제 등록 및 통합 공동브랜드를 개발함
• 소비 촉진과 생산자(단체)로부터 원물, 가공(깐 토란) 수매를 활성화함
• 곡성 관내 음식점 보급 및 가공식품·먹거리 지속 개발함
• 지역 청년창업과 농·특산물을 연계한 성공사례 및 모델을 구축함
• 곡성 관광지(섬진강 기차마을)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팸투어를 운영하여 토란 먹거리 문화를 형성함


정책효과


• 주민이 주도하는 명품 농산물 ‘토란’ 육성을 통한 전국적 인지도를 제고함
• 브랜드 가치 향상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함
• 지역사회 전체가 ‘곡성의 맛’으로 함께 키워내 지역 경쟁력을 가진 소비 아이템으로 성장이 기대됨
‘곡성토란’ 지리적 표시제 등록 및 통합 공동브랜드를 개발함
• 소비 촉진과 생산자(단체)로부터 원물, 가공(깐 토란) 수매를 활성화함
• 곡성 관내 음식점 보급 및 가공식품·먹거리 지속 개발함
• 지역 청년창업과 농·특산물을 연계한 성공사례 및 모델을 구축함
• 곡성 관광지(섬진강 기차마을)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팸투어를 운영하여 토란 먹거리 문화를 형성함
주민이 주도하는 명품 농산물 ‘토란’ 육성을 통한 전국적 인지도를 제고함
• 브랜드 가치 향상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함
• 지역사회 전체가 ‘곡성의 맛’으로 함께 키워내 지역 경쟁력을 가진 소비 아이템으로 성장이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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