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우수사례검색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우수사례 확산 및 공유를 위해
관련 자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책우수사례expand_more
menu
[ 해상케이블카 개통과 연계한 목포만의 맛 브랜드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
연도 | 2019 | 기관분류 | 지방자치단체 |
---|---|---|---|
시도 | 전라남도 | 발행기관 | 행정안전부 (지역일자리경제과) |
시/군/구 | 목포시 | 수상내역 | 2022년 소비자 선정 최고브랜드대상, 제16회 대한민국지방자치경영대전 행정안전부 장관상 |
사례유형 | 문화관광 | 자료출처 | 제16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우수사례집 |
키워드 | #지역경제 활성화, #관광자원화, #주민참여, #민관협력 | 링크 | link다운로드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다양한 해산물과 식재료가 모인 지역특성을 활용한 음식문화 발전, 지역 연계 방안 모색이 요구됨
• 관광 인프라 확대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전환점이 필요함
추진내용
• 해상 케이블카 개통 대비 종합 대책 마련 및 추진함
• ‘맛의 도시’ 브랜드 전략을 통해 목포 음식의 관광자원화 및 가치 향상을 도모함
• 음식문화 개선 사업을 통한 접객 서비스 개선 및 만족도를 제고함
• 목포사랑운동(민관합동 실천운동)을 통한 범시민 참여를 확산함
정책효과
• ‘맛의 도시, 목포’ 브랜드 전략 추진을 통한 맛 자원 상품화 가능성을 확인함
• 자정 노력 필요성 공감에 따라 자발적인 참여가 확산됨
• 관광객 대폭 증가(전년 대비 157% 증가) 및 민간투자유치를 통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함(지역경제 파급효과 1,326억 원 추정)
해상 케이블카 개통 대비 종합 대책 마련 및 추진함
• ‘맛의 도시’ 브랜드 전략을 통해 목포 음식의 관광자원화 및 가치 향상을 도모함
• 음식문화 개선 사업을 통한 접객 서비스 개선 및 만족도를 제고함
• 목포사랑운동(민관합동 실천운동)을 통한 범시민 참여를 확산함
• ‘맛의 도시’ 브랜드 전략을 통해 목포 음식의 관광자원화 및 가치 향상을 도모함
• 음식문화 개선 사업을 통한 접객 서비스 개선 및 만족도를 제고함
• 목포사랑운동(민관합동 실천운동)을 통한 범시민 참여를 확산함
‘맛의 도시, 목포’ 브랜드 전략 추진을 통한 맛 자원 상품화 가능성을 확인함
• 자정 노력 필요성 공감에 따라 자발적인 참여가 확산됨
• 관광객 대폭 증가(전년 대비 157% 증가) 및 민간투자유치를 통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함(지역경제 파급효과 1,326억 원 추정)
• 자정 노력 필요성 공감에 따라 자발적인 참여가 확산됨
• 관광객 대폭 증가(전년 대비 157% 증가) 및 민간투자유치를 통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함(지역경제 파급효과 1,326억 원 추정)
visibility130
같은 분류 보고서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