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우수사례검색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우수사례 확산 및 공유를 위해
관련 자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책우수사례expand_more
menu
[ 상생·자율형 상권활성화 지원사업 ]
연도 | 2021 | 기관분류 | 지방자치단체 |
---|---|---|---|
시도 | 충청북도 | 발행기관 | 행정안전부 (지역일자리경제과) |
시/군/구 | 청주시 | 수상내역 | 2021년 골목경제 회복 지원사업 우수사례집 우수상 |
사례유형 | 국토교통 | 자료출처 | 2021년 골목경제 회복 지원사업 우수사례집 file_download다운로드 |
키워드 | #상권활성화, #소상공인, #공동마케팅 | 링크 |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경기침체, 고정비용(인건비, 임대료) 증가 등으로 소상공인의 경영환경 악화로 매출 확대와 고정비용 절감을 위한 공동 마케팅 및 협업이 필요함
• 새벽배송, 로켓배송 등을 내세운 온라인 마켓이 오프라인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어 급변하는 시장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방안 마련 및 주체적인 역량 강화가 시급함
추진내용
• 도심상권 활성화 추진단 구성 및 사업추진(비예산)을 위해 문화재야행 연계 도심상권 공동마케팅을 실시함
• 문화 행사와 마케팅행사 연계를 통해 상권 활성화를 유도하였으며 도심상권 활성화 추진단(6개 상인회)이 청주문화재야행과 연계를 추진함
• 골목상권 활성화 공모 추진 사업을 위해 골목상권 명품 브랜딩 사업, 빛이 내리는 우산거리 조성사업을 실시함
정책효과
• 골목상권 명품 브랜딩 사업으로 주민공동체 의식을 강화함
• 관내 상권 매출 증대 효과가 발생함
도심상권 활성화 추진단 구성 및 사업추진(비예산)을 위해 문화재야행 연계 도심상권 공동마케팅을 실시함
• 문화 행사와 마케팅행사 연계를 통해 상권 활성화를 유도하였으며 도심상권 활성화 추진단(6개 상인회)이 청주문화재야행과 연계를 추진함
• 골목상권 활성화 공모 추진 사업을 위해 골목상권 명품 브랜딩 사업, 빛이 내리는 우산거리 조성사업을 실시함
• 문화 행사와 마케팅행사 연계를 통해 상권 활성화를 유도하였으며 도심상권 활성화 추진단(6개 상인회)이 청주문화재야행과 연계를 추진함
• 골목상권 활성화 공모 추진 사업을 위해 골목상권 명품 브랜딩 사업, 빛이 내리는 우산거리 조성사업을 실시함
골목상권 명품 브랜딩 사업으로 주민공동체 의식을 강화함
• 관내 상권 매출 증대 효과가 발생함
• 관내 상권 매출 증대 효과가 발생함
visibility129
expand_less 이전글
골목상권 간 연계 융성화 사업 (기억을 머금은 운리단길 ↔ 역사·예술의 숨결 성안길)
expand_more 다음글
적극적 법령해석으로 이루어낸 소규모 개발행위 이행보증금 예치 면제
같은 분류 보고서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