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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광약자의 편의증진을 위해 국내 최초 무장애관광 서비스 매뉴얼 제작 ]

연도 2021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서울특별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지방규제혁신과)
시/군/구 - 수상내역
사례유형 지방규제혁신 자료출처 2021년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집
키워드 #광공약자, #무장애관광, #서비스 매뉴얼 링크 link다운로드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장애인 인권 향상 및 차별금지 등 포괄적 개념의 가이드라인만 있을 뿐 관광현장에서 종사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에티켓과 응대방법에 대한 매뉴얼이 부재함


추진내용


• 장애의 형태 및 정도 등 취약계층의 특성에 따른 의사 소통 방식 등 상황별 대응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매뉴얼을 제작함
• 구체적 대응방안 외에도 무장애 관광의 정의와 일반 원칙 등 관광약자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내용을 수록함


정책효과


• 관광 약자의 관광 여건을 향상시킴
장애의 형태 및 정도 등 취약계층의 특성에 따른 의사 소통 방식 등 상황별 대응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매뉴얼을 제작함
• 구체적 대응방안 외에도 무장애 관광의 정의와 일반 원칙 등 관광약자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내용을 수록함
관광 약자의 관광 여건을 향상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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