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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쌍방향 소통하는 민원발급기 개발로 고령층 주민의 민원처리 편의 제고 ]
연도 | 2022 | 기관분류 | 지방자치단체 |
---|---|---|---|
시도 | 전라북도 | 발행기관 | 행정안전부 (지역경제지원관실) |
시/군/구 | 진안군 | 수상내역 | |
사례유형 | 지방규제혁신 | 자료출처 | 2022년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집 |
키워드 | #무인민원발급기, 주민생활통합지원시스템, 원격 상담, 음성안내, 비대면 공공서비스 | 링크 |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진안군의 주거지역은 11개 읍면에 넓게 분포되어있어 행정기관 방문을 위해 원거리 이동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으나 교통수단이 부족하여 접근성에 한계가 있음
• 단순 민원상담이나 서류발급을 위해 행정기관을 방문해야 되는 불편함으로 원격서비스, 무인민원발급기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됨
• 그러나 기존의 무인민원발급기는 단순한 민원서류 발급만 가능하여 활용범위가 한정적이고 고령층이나 시각장애인 등의 IT취약계층이 이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음
추진내용
• 문제해결을 위해 진안군은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는 무인민원발급기인 주민생활통합지원시스템 개발을 추진함
• 진안군은 주민 의견 수렴 후, 전북대학교 링크플러스사업단과 공동추진협약을 체결하여 시스템 개발에 돌입함
• 과기부의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 공모사업, 스마트빌리지 서비스 발굴 및 실증사업에 선정되어 시스템 시범구축비를 확보하고, 군청∙읍면사무소∙보건진료소 및 거점마을 등 모두 38개소에 시스템을 구축함
정책효과
• 주민생활통합지원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서류발급은 물론 담당공무원의 원격 상담까지 지원하여 비대면 공공서비스의 혁신을 주도함
• 각종 정책에 대한 의견수렴이나 생활불편사항에 대한 신고와 접수까지 편리하면서도 행정효율성을 높여주는 첨단기능을 갖춤
• 읍면사무소, 보건진료소를 대상으로 시스템을 우선 구축하고 원거리 거점 마을에 확대해 나갈 계획임
문제해결을 위해 진안군은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는 무인민원발급기인 주민생활통합지원시스템 개발을 추진함
• 진안군은 주민 의견 수렴 후, 전북대학교 링크플러스사업단과 공동추진협약을 체결하여 시스템 개발에 돌입함
• 과기부의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 공모사업, 스마트빌리지 서비스 발굴 및 실증사업에 선정되어 시스템 시범구축비를 확보하고, 군청∙읍면사무소∙보건진료소 및 거점마을 등 모두 38개소에 시스템을 구축함
• 진안군은 주민 의견 수렴 후, 전북대학교 링크플러스사업단과 공동추진협약을 체결하여 시스템 개발에 돌입함
• 과기부의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 공모사업, 스마트빌리지 서비스 발굴 및 실증사업에 선정되어 시스템 시범구축비를 확보하고, 군청∙읍면사무소∙보건진료소 및 거점마을 등 모두 38개소에 시스템을 구축함
주민생활통합지원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서류발급은 물론 담당공무원의 원격 상담까지 지원하여 비대면 공공서비스의 혁신을 주도함
• 각종 정책에 대한 의견수렴이나 생활불편사항에 대한 신고와 접수까지 편리하면서도 행정효율성을 높여주는 첨단기능을 갖춤
• 읍면사무소, 보건진료소를 대상으로 시스템을 우선 구축하고 원거리 거점 마을에 확대해 나갈 계획임
• 각종 정책에 대한 의견수렴이나 생활불편사항에 대한 신고와 접수까지 편리하면서도 행정효율성을 높여주는 첨단기능을 갖춤
• 읍면사무소, 보건진료소를 대상으로 시스템을 우선 구축하고 원거리 거점 마을에 확대해 나갈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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