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우수사례검색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우수사례 확산 및 공유를 위해
관련 자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책우수사례expand_more
menu
[ (유니버설 디자인) 경기도 수원시 ]
연도 | 2022 | 기관분류 | 지방자치단체 |
---|---|---|---|
시도 | 경기도 | 발행기관 |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 행정제도과) |
시/군/구 | 수원시 | 수상내역 | |
사례유형 | 내부행정 | 자료출처 | 2022년 공간혁신 우수사례집 |
키워드 | #유니버설 디자인, 디자인 중점지원제도, 임시민원실, 통합민원실, 유휴공간 활용 | 링크 |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수원시는 코로나19 발생 직후, 안정적인 방역관리를 위해 각 구청 1층에 임시민원실을 마련함
• 임시민원실은 전반적으로 공간 분위기가 딱딱하고 획일적이며, 유휴공간 활용이 미흡했음
• 수원시는 민원실이 수원시와 수원시민 간 ‘커뮤니케이션의 시작점'인 만큼 긍정적으로 인지하도록 공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개선방안이 필요하다고 판단함
추진내용
• 수원시는 민원실 공간혁신을 추진하면서, 장애·연령·성별·언어 등에 관계없이 모든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 설계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 중점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함
• 임시민원실을 통합민원실로 개선하며 민원 창구 배치에 있어 유사한 업무를 묶고, 사회적 약자 접근성을 고려한 부서 배치로 시민들의 이용 편의성을 높임
• 색상으로 업무 구역을 나눈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여 여권민원실 및 권선구청 민원실을 리모델링함
• 권선구청 민원실은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공간을 별도로 마련하고 출입구를 따로 설치하는 등 유니버설 디자인 설계기준을 반영함
• 팔달구청 통합민원실은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아트갤러리를 조성함
정책효과
• 통합민원실 공간혁신으로 원스톱 민원 처리가 가능해져 업무 효율성이 높아지고 시민들의 만족도도 향상됨
• 통합민원실 조성으로 타 부서와의 소통 및 협업이 편리해졌으며 다중민원 처리가 용이해짐
•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을 통해 자연스러운 민원 신청 흐름을 유도하여 시민의 이용 편의성을 높임
수원시는 민원실 공간혁신을 추진하면서, 장애·연령·성별·언어 등에 관계없이 모든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 설계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 중점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함
• 임시민원실을 통합민원실로 개선하며 민원 창구 배치에 있어 유사한 업무를 묶고, 사회적 약자 접근성을 고려한 부서 배치로 시민들의 이용 편의성을 높임
• 색상으로 업무 구역을 나눈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여 여권민원실 및 권선구청 민원실을 리모델링함
• 권선구청 민원실은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공간을 별도로 마련하고 출입구를 따로 설치하는 등 유니버설 디자인 설계기준을 반영함
• 팔달구청 통합민원실은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아트갤러리를 조성함
• 임시민원실을 통합민원실로 개선하며 민원 창구 배치에 있어 유사한 업무를 묶고, 사회적 약자 접근성을 고려한 부서 배치로 시민들의 이용 편의성을 높임
• 색상으로 업무 구역을 나눈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여 여권민원실 및 권선구청 민원실을 리모델링함
• 권선구청 민원실은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공간을 별도로 마련하고 출입구를 따로 설치하는 등 유니버설 디자인 설계기준을 반영함
• 팔달구청 통합민원실은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아트갤러리를 조성함
통합민원실 공간혁신으로 원스톱 민원 처리가 가능해져 업무 효율성이 높아지고 시민들의 만족도도 향상됨
• 통합민원실 조성으로 타 부서와의 소통 및 협업이 편리해졌으며 다중민원 처리가 용이해짐
•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을 통해 자연스러운 민원 신청 흐름을 유도하여 시민의 이용 편의성을 높임
• 통합민원실 조성으로 타 부서와의 소통 및 협업이 편리해졌으며 다중민원 처리가 용이해짐
•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을 통해 자연스러운 민원 신청 흐름을 유도하여 시민의 이용 편의성을 높임
visibility96
같은 분류 보고서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