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Close Button
정책우수사례
메뉴 더보기 메뉴 더보기

정책우수사례검색

알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우수사례 확산 및 공유를 위해
관련 자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책우수사례expand_more

menu

[ 남양주만의 특별한 대중교통 “땡큐버스와 트롤리버스”… ]

연도 2021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경기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한국생산성본부
시/군/구 남양주시 수상내역 2020년 지속가능 교통도시평가 우수교통정책 평가부문 최우수정책상 수상
사례유형 복지/교통 자료출처 2021년도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향상 우수사례
키워드 #남양주, 대중교통, 트롤리버스, 땡큐버스, 교통비 링크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시 내부 권역 간 연계 교통망이 취약한 실정에서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편의 증진을 위하여 시의 지리적 중심인 금곡동에서의 환승을 통한권역별 연계 노선체계인 남양주형 준공영제 「땡큐버스」를 구축함
• 세계 유명 관광지에서나 볼 수 있는 정통 「트롤리버스」를 대중교통 수단인 시내버스에 도입하여 운행함으로써 시민들에게 색다른 즐거움 제공하기 위함


추진내용


• 땡큐버스 9개 노선 92대 운행하고 트롤리버스 10대를 도입함
• 땡큐버스 운송적자 지원(2020년도 : 38억 / 2021년 : 76억) 및 트롤리버스 도입을 지원(2020년도 : 14.65억)함


정책효과


• 남양주시 관내 권역 간 노선연계가 미비한 구간을 대상으로 9개 노선을 발굴ㆍ신설하여 준공영제로 운영함으로써 비수익 노선임에도 불구하고 쾌적한 대중교통 이용환경(배차간격, 친절서비스 등) 제공함
• 정통 트롤리버스를 일반 시내버스 노선에서 최초로 운행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하여 삶의 활력소를 제공하고 지역에 대한 자부심 형성에 기여함
땡큐버스 9개 노선 92대 운행하고 트롤리버스 10대를 도입함
• 땡큐버스 운송적자 지원(2020년도 : 38억 / 2021년 : 76억) 및 트롤리버스 도입을 지원(2020년도 : 14.65억)함
남양주시 관내 권역 간 노선연계가 미비한 구간을 대상으로 9개 노선을 발굴ㆍ신설하여 준공영제로 운영함으로써 비수익 노선임에도 불구하고 쾌적한 대중교통 이용환경(배차간격, 친절서비스 등) 제공함
• 정통 트롤리버스를 일반 시내버스 노선에서 최초로 운행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하여 삶의 활력소를 제공하고 지역에 대한 자부심 형성에 기여함

visibility52

list목록

  • 같은 분류 보고서

  •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