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우수사례검색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우수사례 확산 및 공유를 위해
관련 자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책우수사례expand_more
menu
[ 자동차 내비게이션이 홈택스에 쏙, 세금신고 길라잡이! 홈택스 내비게이션 도입 ]
연도 | 2021 | 기관분류 | 중앙행정기관 |
---|---|---|---|
시도 | 국세청 | 발행기관 | 행정안전부 (민원제도혁신과) |
시/군/구 | - | 수상내역 | |
사례유형 | 기타 | 자료출처 | 2021년 행정제도·공공서비스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집 |
키워드 | #세금신고, 납부처리, 홈택스 내비게이션, 맞춤형 안내, 납세자 | 링크 |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세금 신고 시기가 되면 국세청에서 신고 안내문을 보내주고 있지만, 납세자들은 세무대리인 선임 없이 직접 세금을 신고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았음
•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세무서 신고창구를 고령자,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만 축소 운영하며, 세무서 방문 신고가 어려워졌고 홈택스를 통한 신고도 어디부터, 무엇을 해야 할지 이용자들이 혼란스러워 했음
• 국세청이 그동안 지속적으로 홈택스 서비스를 개선·발전시켜 왔음에도 여전히 ‘세금 신고하기가 어렵다’거나, ‘어떤 신고 유형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납세자가 많았음
추진내용
• 국세청은 홈택스 이용 불편을 해소하고 세무 경험이 부족한 납세자도 간편하게 세금을 신고·납부할 수 있도록 ‘디지털 홈택스 2.0’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그 일환으로 ‘세금신고 길라잡이! 홈택스 내비게이션’을 도입함
• 홈택스 내비게이션은 세금 신고·납부 과정을 몰라도 내비게이션만 따라가면 신고서 작성에서 납부까지 쉽고 간편하게 마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안내해 주는 서비스임
정책효과
• 세무대리인 없이 홈택스를 통해 종합소득세를 직접 신고한 납세자 62%(약 192만 명)가 내비게이션을 이용하여 신고하는 등 영세납세자 및 고령자의 신고편의에 크게 기여함
• 각종 납부고지서·독촉장, 부가가치세·양도세·상속·증여세 신고 등에도 홈택스 내비게이션을 확대함
• 설문조사를 통해 납세자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내비게이션을 지속적으로 개선함
국세청은 홈택스 이용 불편을 해소하고 세무 경험이 부족한 납세자도 간편하게 세금을 신고·납부할 수 있도록 ‘디지털 홈택스 2.0’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그 일환으로 ‘세금신고 길라잡이! 홈택스 내비게이션’을 도입함
• 홈택스 내비게이션은 세금 신고·납부 과정을 몰라도 내비게이션만 따라가면 신고서 작성에서 납부까지 쉽고 간편하게 마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안내해 주는 서비스임
• 홈택스 내비게이션은 세금 신고·납부 과정을 몰라도 내비게이션만 따라가면 신고서 작성에서 납부까지 쉽고 간편하게 마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안내해 주는 서비스임
세무대리인 없이 홈택스를 통해 종합소득세를 직접 신고한 납세자 62%(약 192만 명)가 내비게이션을 이용하여 신고하는 등 영세납세자 및 고령자의 신고편의에 크게 기여함
• 각종 납부고지서·독촉장, 부가가치세·양도세·상속·증여세 신고 등에도 홈택스 내비게이션을 확대함
• 설문조사를 통해 납세자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내비게이션을 지속적으로 개선함
• 각종 납부고지서·독촉장, 부가가치세·양도세·상속·증여세 신고 등에도 홈택스 내비게이션을 확대함
• 설문조사를 통해 납세자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내비게이션을 지속적으로 개선함
visibility29
같은 분류 보고서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