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Close Button
정책우수사례
메뉴 더보기 메뉴 더보기

정책우수사례검색

알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우수사례 확산 및 공유를 위해
관련 자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책우수사례expand_more

menu

[ 밀양형 신 교통정책 추진(경남 밀양시) ]

연도 2022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경상남도 발행기관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시/군/구 밀양시 수상내역
사례유형 국토교통 자료출처 내 삶을 바꾸는 지방자치 좋은정책 123선 file_download다운로드
키워드 #유휴부지, 공한지 주차장, 이면도로 주정차, 한 방향 주차허용구간 링크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대규모 아파트와 상가 밀집 지역의 이면도로에 양방향으로 주‧정차하는 차들 때문에 교통체증과 교행 불편사항이 지속해서 발생했음


추진내용


• 밀양형 신(新) 교통정책’을 추진하여 도심지에 있는 유휴부지(사유지)를 활용해서 ‘공한지 주차장’을 조성하고, 교행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한 방향 주차허용구간’을 운영함
• 시민참여 유도를 위해 캠페인 및 홍보를 실시함


정책효과


• 밀양시의 신 교통정책 시행으로 신삼문동 내 교통사고가 2020년 274건, 월평균 23건에서 2021년 49건, 월평균 16건으로 월평균 30%가 감소함
• 불법 주정차와 이면도로 주차는 불편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스스로 교통법규를 지켜야 한다는 시민의식이 정착됨
• 방치된 공한지를 주차장으로 활용하면서 쓰레기 불법 투기가 근절되고 여름철 각종 벌레가 없어지는 등 도심지의 환경개선에도 효과가 나타남
밀양형 신(新) 교통정책’을 추진하여 도심지에 있는 유휴부지(사유지)를 활용해서 ‘공한지 주차장’을 조성하고, 교행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한 방향 주차허용구간’을 운영함
• 시민참여 유도를 위해 캠페인 및 홍보를 실시함
밀양시의 신 교통정책 시행으로 신삼문동 내 교통사고가 2020년 274건, 월평균 23건에서 2021년 49건, 월평균 16건으로 월평균 30%가 감소함
• 불법 주정차와 이면도로 주차는 불편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스스로 교통법규를 지켜야 한다는 시민의식이 정착됨
• 방치된 공한지를 주차장으로 활용하면서 쓰레기 불법 투기가 근절되고 여름철 각종 벌레가 없어지는 등 도심지의 환경개선에도 효과가 나타남

visibility37

list목록

  • 같은 분류 보고서

  •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