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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expand_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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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biz-say 『고독사 예방 안부전화』 ]
연도 | 2019 | 기관분류 | 지방자치단체 |
---|---|---|---|
시도 | 부산광역시 | 발행기관 | 행정안전부 (지역혁신정책과) |
시/군/구 | 영도구 | 수상내역 | |
사례유형 | 사회복지 | 자료출처 | 2019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사례집2 file_download다운로드 |
키워드 | #고독사예방 안부전화, 독거노인, 1인가구, 스마트기술, 취약계층안전망 | 링크 | link다운로드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1인가구의 고독사 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한정된 복지업무 인력으로 많은 대상자에 대한 상시 안부 확인이 어려움
• 방문조사가 어려운 보호대상자의 안부 및 건강 상태 확인을 위해 효율적 대안이 필요함
추진내용
• 고독사 예방 관리를 위한 PC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1인 가구, 독거노인, 거동불편 등 고독사 고위험에 노출된 대상자에게 안부 메시지를 발송하고 3회 이상 미 수신의 경우 가정방문을 통한 안전 여부를 확인함
• 주 1회 고독사 위험군 주민 88명에게 건강주의를 당부하는 내용과 어려운 상황 발생 시 주민센터 방문을 안내하는 내용의 안부 전화를 발송함
정책효과
• 스마트 기술 활용을 통한 업무방식 개선으로 고독사 고위험 대상자를 한정된 인력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함
• 촘촘한 안부 관리로 취약계층 안전망을 강화함
• 수요자 중심의 공공서비스 개선으로 대상자 만족도를 향상함
고독사 예방 관리를 위한 PC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1인 가구, 독거노인, 거동불편 등 고독사 고위험에 노출된 대상자에게 안부 메시지를 발송하고 3회 이상 미 수신의 경우 가정방문을 통한 안전 여부를 확인함
• 주 1회 고독사 위험군 주민 88명에게 건강주의를 당부하는 내용과 어려운 상황 발생 시 주민센터 방문을 안내하는 내용의 안부 전화를 발송함
• 주 1회 고독사 위험군 주민 88명에게 건강주의를 당부하는 내용과 어려운 상황 발생 시 주민센터 방문을 안내하는 내용의 안부 전화를 발송함
스마트 기술 활용을 통한 업무방식 개선으로 고독사 고위험 대상자를 한정된 인력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함
• 촘촘한 안부 관리로 취약계층 안전망을 강화함
• 수요자 중심의 공공서비스 개선으로 대상자 만족도를 향상함
• 촘촘한 안부 관리로 취약계층 안전망을 강화함
• 수요자 중심의 공공서비스 개선으로 대상자 만족도를 향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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