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우수사례검색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우수사례 확산 및 공유를 위해
관련 자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책우수사례expand_more
menu
[ (전북) 수요자중심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지원센터 구축 ]
연도 | 2019 | 기관분류 | 지방자치단체 |
---|---|---|---|
시도 | 전라북도 | 발행기관 | 행정안전부 (지역혁신정책과) |
시/군/구 | - | 수상내역 | |
사례유형 | 사회복지 | 자료출처 | 2019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사례집1 file_download다운로드 |
키워드 | #광역이동지원센터, 특별교통수단, 교통약자, 이동권, 수요자중심정책, 선도서비스, 광역이동지원센터일원화 | 링크 | link다운로드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교통약자를 위해 운영 중인 특별교통수단이 시군별 운영규정이 달라 이용자 불편을 초래함
• 시군 운영규정에 대한 통일과 차량의 효율적인 운행 관리를 통해 교통약자들의 이동편의를 제공하고자 함
추진내용
• 교통약자에게 시공간의 제약 없이 단일 전화번호 및 통일된 요금체계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지원센터'를 구축함
• 시·군마다 다른 방식으로 제각각 하고 있는 배차접수 및 배차서비스를 전라북도 광역이동지원센터로 일원화함
정책효과
• 전국최초 광역이동지원센터 운영 조례를 제정하여 14개 시·군별로 제각각인 특별교통수단(장애인 콜택시)에 대한 운영규정 통일과 배차일원화로 교통약자 이동권 증진을 실현함
• 광역이동지원센터의 준비과정과 운영에 수요자가 직접 참여하여 의견이 바로 반영될 수 있는 자문 및 협의 기구 설치‧운영으로 수요자중심 정책을 마련함
교통약자에게 시공간의 제약 없이 단일 전화번호 및 통일된 요금체계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지원센터'를 구축함
• 시·군마다 다른 방식으로 제각각 하고 있는 배차접수 및 배차서비스를 전라북도 광역이동지원센터로 일원화함
• 시·군마다 다른 방식으로 제각각 하고 있는 배차접수 및 배차서비스를 전라북도 광역이동지원센터로 일원화함
전국최초 광역이동지원센터 운영 조례를 제정하여 14개 시·군별로 제각각인 특별교통수단(장애인 콜택시)에 대한 운영규정 통일과 배차일원화로 교통약자 이동권 증진을 실현함
• 광역이동지원센터의 준비과정과 운영에 수요자가 직접 참여하여 의견이 바로 반영될 수 있는 자문 및 협의 기구 설치‧운영으로 수요자중심 정책을 마련함
• 광역이동지원센터의 준비과정과 운영에 수요자가 직접 참여하여 의견이 바로 반영될 수 있는 자문 및 협의 기구 설치‧운영으로 수요자중심 정책을 마련함
visibility34
같은 분류 보고서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