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Close Button
정책우수사례
메뉴 더보기 메뉴 더보기

정책우수사례검색

알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우수사례 확산 및 공유를 위해
관련 자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책우수사례expand_more

menu

[ 도시형 교통모델 파주형 마을버스 신설 ]

연도 2019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경기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지역혁신정책과)
시/군/구 파주시 수상내역
사례유형 국토교통 자료출처 2019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사례집1 file_download다운로드
키워드 #교통복지, 도시형교통모델, 이동권, 도시형교통모델마을버스, 안심귀가버스, 교통취약지역 링크 link다운로드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대중교통 취약지역 주민들의 출퇴근, 등·하교 시간대 통근자 및 학생의 대중교통 이용불편이 심각했음
•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운정신도시 지역 심야 시간대 대중교통 운행감축에 따른 대응이 필요함


추진내용


• 파주시 도시형 교통모델 마을버스 신설'로 교통취약지역 운행 시 국토교통부와 파주시가 운행비용을 전액 지원하여 운송업체가 부담없이 안정적으로 운행이 가능하도록 함
• 운행지역 내 주민협의체를 구성하여 보완사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집중 홍보를 통해 이용률을 제고함


정책효과


• 방송, 연합뉴스 등 20회 이상 언론 보도를 할 정도로 높은 호응도를 보임
• 마을버스 운행으로 버스노선이 없어 불편을 겪어왔던 지역주민들에게 최소한의 이동권을 보장하여 주민 맞춤형 교통복지를 실현함
• 심야시간대에는 여성 및 청소년의 안전한 귀가를 위해 안심귀가버스로 전환함
파주시 도시형 교통모델 마을버스 신설'로 교통취약지역 운행 시 국토교통부와 파주시가 운행비용을 전액 지원하여 운송업체가 부담없이 안정적으로 운행이 가능하도록 함
• 운행지역 내 주민협의체를 구성하여 보완사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집중 홍보를 통해 이용률을 제고함
방송, 연합뉴스 등 20회 이상 언론 보도를 할 정도로 높은 호응도를 보임
• 마을버스 운행으로 버스노선이 없어 불편을 겪어왔던 지역주민들에게 최소한의 이동권을 보장하여 주민 맞춤형 교통복지를 실현함
• 심야시간대에는 여성 및 청소년의 안전한 귀가를 위해 안심귀가버스로 전환함

visibility33

list목록

  • 같은 분류 보고서

  •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