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Close Button
정책우수사례
메뉴 더보기 메뉴 더보기

정책우수사례검색

알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우수사례 확산 및 공유를 위해
관련 자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책우수사례expand_more

menu

[ 횡단보도 교통사고 없앤 ‘활주로형 횡단보도’ ]

연도 2020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서울특별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혁신기획과)
시/군/구 서초구 수상내역
사례유형 재난/안전 자료출처 2020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 file_download다운로드
키워드 #서울서초구, 활주로형횡단보도, 교통사고, 사고예방, 안전취약지구, 횡단보도안전 링크 link다운로드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야간에 비신호 횡단보도에서 보행 중 교통사고가 빈번히 일어나 사고 발생의 원인과 해결책을 강구해야만 했음


추진내용


• 서초구는 야간에 주변 조도가 낮은 비신호 횡단보도를 개선하기 위해 선진사례인 점멸·함몰형 표지병을 한국의 실정에 맞게 보완·발전하여 전국 최초로 ‘활주로형 횡단보도’를 설치하였음


정책효과


• 2018년 4월 서초초등학교 주변에 처음으로 설치된 이후 보행 중 교통사고 재발률이 1%에 그쳐 보행 중 교통사고 예방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확인되고, 도로교통공단 효과분석 결과(2019.12)에서도 보행준수율, 차량양보율이 주·야간 모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음
서초구는 야간에 주변 조도가 낮은 비신호 횡단보도를 개선하기 위해 선진사례인 점멸·함몰형 표지병을 한국의 실정에 맞게 보완·발전하여 전국 최초로 ‘활주로형 횡단보도’를 설치하였음
2018년 4월 서초초등학교 주변에 처음으로 설치된 이후 보행 중 교통사고 재발률이 1%에 그쳐 보행 중 교통사고 예방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확인되고, 도로교통공단 효과분석 결과(2019.12)에서도 보행준수율, 차량양보율이 주·야간 모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음

visibility104

list목록

  • 같은 분류 보고서

  •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