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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행정연구 제34권 제2호 통권 121호 2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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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논문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복지 업무 담당 인력의 직무 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매개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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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정규형, 류주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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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20.06.30 |
권 |
제34권 제2호 |
통권 |
121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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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복지 업무 담당 인력의 직무 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매개효과 |
본 연구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복지 업무 담당 인력의 직무 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자료는 노원 구정연구단에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복지 업무 담당 인력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 데이터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으며, 노원구 19개 동주민센터의 복지팀 인력 194명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찾동 복지 업무 담당 인력의 업무량은 직무만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을 통해 간접적으로도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찾동 복지 업무 담당 인력의 업무중요도는 직무만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으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을 통해 간접적으로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찾동 복지 업무 담당 인력의 업무난이도는 직무만족에 미치는 직접적・간접적 경로 모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복지 업무 담당 인력 운영 방향에 대해 정책적・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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